UPDATE/2010-09-03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트위터 기반 온라인 마케팅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솔루션을 이용하고 싶거나 솔루션에 관한 문의가 있으면 트위터나 이메일(contact@usefulparadigm.com)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트위터(Twitter) 세상이다. 트위터를 어떻게 정의내리는가는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트위터가 그 특성상 온라인 마케팅을 하기에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데는 별로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실제로 트위터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글들 중에는 이벤트와 관련된 글들이 심심챦게 올라 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아예 이벤트 카테고리를 두어 트위터 상에 올라오는 모든 이벤트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도 있다.
그런데 이런 트위터 이벤트 마케팅을 하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트위터 특성상 무언가 정보를 퍼뜨리기에 더 없이 좋은 수단같아 보이지만, 또 한편으론 누군가가 게시한 글(트윗)이 누구누구에게 얼마나 전파되었는지를 알기란 생각만큼 쉽지가 않아 보인다.
간단한 분석을 한번 보기로 했다. 임의의 이벤트 트윗을 하나 골라서 그 트윗의 일생을 추적해 보는 것이다. 도대체 트윗으로 이벤트를 올리게 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퍼뜨려지는 걸까?
우선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간단한 분석도구를 만들었다. 그런 다음 임의의 트윗믹스에 올라온 이벤트 중 임의의 이벤트를 하나 골라서 다음 두 가지 항목을 분석해 보았다.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RT를 할까? (즉, 퍼뜨려줄까?)
-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될까?
내가 선택한 이벤트는 박지성 비타민 체험후기 응모 이벤트인데, 그냥 트윗믹스 이벤트 카테고리에서 임의로 하나 선정하였을 뿐 특별한 이유는 없다. (혹시라도 이 이벤트 관계자분께 불이익이 간다면 연락 주세요.) 참고로 분석기간은 이벤트가 처음 트윗에 올라온 6/29 7:34 PM 부터 7/7 1:20 PM (총 9일간) 까지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트윗을 퍼뜨릴까?
6/29일 저녁에 시작된 이 이벤트는 분석대상 기간 동안 총 117회의 트윗(RT)가 있었다. 날짜별로는 이벤트를 올린 이틀 후에 가장 많은 RT가 되었는데, 그 이유는 (비록 차트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7/1일에 이벤트 담당자가 추가 트윗을 작성하였기 때문인 듯 하다. 그리고 총 117회의 트윗 중 동일한 사람이 2회 이상 트윗한 경우를 빼면 총 79회의 트윗(RT)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었을까?
그렇다면 도대체 이 트윗들이 얼마나 많은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전달되었을까? 위 차트는 분석기간 동안 이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받은 사람들에 대한 통계이다. 이 통계는 이 이벤트를 트윗(RT)한 사람의 모든 팔로워(follower) 수를 합산하면 알 수 있는데, 단순 합산하면 약 13만명의 사람들에게 이 이벤트 메시지가 전달된 것으로 계산되었다. 그렇지만 중복을 제하고 합집합을 계산해 보니 약 4만명의 사람들에게 전달되었던 것으로 나왔다. 중복을 제하더라도 하나의 트윗 메시지가 약 4만명의 사람들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니 트위터의 파급효과에 새삼 놀라게 된다.
후기
이 분석은 단순히 하나의 이벤트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모든 이벤트에 대해 일반화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사용자가 트윗을 하는 시점과 분석 시점 간의 시간차 때문에 약간의 오차도 생겼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트위터로 이벤트를 하거나 마케팅을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덧글
물론 그 트윗을 실제로 전달받은 사람들이 보느냐는 다른 문제이긴 합니다만, 10%만 봤다 하더라도 4천명. 결코 작은 수가 아니네요.
멋진 포스팅 잘 봤습니다~